[2]사경연-예장대전환모임, 경북-경남 등 산불 재난 지역 복구 및 재건 방향 논의 시작
2025-04-05

사회적가치경연연구원(이하 사경연)과 한국교회봉사단 및 한아봉사회, 전국여교역자연합회, 한국에큐메니칼연구원 등 선교 및 봉사 관련 교계 기관 책임자, 관계자들과의 세 차례 돌봄 간담회가 열띤 참여 속에 돌봄사역의 중요성을 확인하며 마무리되었다.
이번 돌봄 간담회는 한국교회봉사단 사무총장 김철훈 목사님이 사경연에 제안하여 이뤄졌으며, 초고령사회 진입과 통합돌봄지원법 제정 등의 상황에서 교계 선교 및 봉사 관련 기관 목회자들이 함께 모여 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돌봄사역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세 차례 주제 발표와 토론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돌봄 간담회는 <돌봄사회와 돌봄 민주주의 & 통합돌봄 지원법의 이해 및 과제>를 큰 주제로 하여,
I. 돌봄 민주주의와 돌봄사회, 돌봄사역 (발제: 임종한 사경연 이사장)
II.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법>, 의미와 한계 (발제: 허욱 사경연 원장)
III. 한국사회 돌봄과 ‘통합돌봄 지원법’ 시행에 따른 한국교회(봉사단)의 과제
(기조발제: 임종한 이사장, 발제: 허욱 원장, 민들레의료사협 사례발표: 송직근 본부장, 사경연 이사)
등 3가지 소주제로 나누어 각각의 의제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논의하였다.
간담회 개최는 1차 1/22(수), 2차 2/5(수), 3차 2/21(금) 등 3회에 걸쳐 한국기독교연합회관 9층 미국장로교 한국선교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특히 3차 간담회에서는 대전에 있는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송직근 돌봄사업본부장(사경연 이사)이 의료사협 활동 및 새로 출범한 돌봄사업본부의 업무 등에 대한 현장 사례 발표를 하여, 참석한 목사님들과 많은 질문과 답변이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한국교회(봉사단)의 돌봄사역 추진 원칙 등 아래의 5가지 토의 주제들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논의했다.

사회적가치경영연구원과 한국교회봉사단은 한국 교회가 돌봄 사역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오는 4월 28일(or 29일) 서울에서(장소는 아직 미정) '한국교회 돌봄 컨퍼런스' 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 때 '한국교회 돌봄선언문' 및 '돌봄 행동강령'도 발표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