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테이블: 'NPO/NGO 위기 진단과 리더십의 과제' 주제 토론
2024-05-16
사회적가치경영연구원(SVMIK)은 <비영리 조직의 경영 전문성 강화 교육:조직의 사명과 리더십>을 주제로 스위스 프리부르대학교 VMI연구소 마르쿠스 그무어 소장을 초청해 연속 강의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3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렸으며, 비영리 조직의 경영 이론과 현장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르쿠스 그무어 박사는 비영리 조직의 경영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FMM(FRIBOURG MANAGEMENT MODEL)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는 스위스 프리부르대학교 VMI 연구소장이다. 그는 세인트 갈렌 대학교와 콘스탄츠대학교에서 경영학과 사회학을 전공했다.
이번 교육에는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한겨레두레협동조합연합회, 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강화콩세알마을돌봄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가치경영연구원 등 다양한 비영리 조직의 대표들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각자의 조직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하고, 스위스 VMI의 FMM 모델을 활용한 조직의 사명과 리더십 적용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활발한 토론을 전개했다.
*사진 인물들: 마쿠스 그무어 교수, SVMIK 이사장 임종한 교수, 스페인에서 참가한 모니카 이사, 조순옥 SVMIK 상임이사, 통역을 맡은 김덕환 박사(전 한일장신대 교수) (우측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SVMIK는 2022년에도 같은 주제로 첫 번째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번에는 FMM 모델에 대한 한글 번역본을 사용하여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하였다.
SVMIK는 기후 재난과 초고령화 사회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기반의 사회적 통합 돌봄 서비스 제공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비영리 조직들에게 유익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